본문 바로가기
노션 템플릿 공유

[노션] 독서 기록 템플릿 공유 1탄

by 김자오 2021. 2. 11.
728x90
반응형

 

노션 독서 기록 템플릿

이번에는 독서 기록장을 만들었다. 제목은 '독서 습관'이라고 쓰여 있는데, 나는 주로 읽을 때 읽고 안 읽을 땐 몇 주씩도 책을 안 읽기 때문에 습관화하려고 만들어 봤다. 템플릿을 만들어 두면 이거 체크하는 재미로 뭘 하게 되더라구.

 

1. 단순 정보

노션 독서 기록 템플릿 단순 정보

표지 부분은 임베드로 만들어 두어서, 표지 이미지를 첨부하거나 어떤 플랫폼의 링크를 걸어 두면 된다. 물론 둘 다 임베드해 둘 수 있다.

노션 임베드 모양

이런 식으로 임베드해 두면 링크로 들어가기도 쉽고, 표지를 보기에도 좋다.

 

장르는 단순히 판타지! 이게 아니라 판타지 중에서도 sf라든가 게임이라든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속성을 다중 태그로 만들었다. 작가명도 여러 사람이 쓴 경우 다중 태그로 속성을 변경하면 된다.

노션 속성 변경 모습

작가명 부분을 클릭하면 이렇게 뜨는데, 선택을 눌러서 옆에 '다중 선택'을 누르면 된다. 그럼 태그를 여러 개 넣을 수 있다.

 

출판사는 책을 살 당시의 출판사로 써 두면 된다.

노션 태그 모양

읽는 상태는 이런 정도. 다 읽었어도 다시 읽을 수 있으니까. :)

노션 날짜 적용, 날짜 계산

읽기 시작한 날짜와 읽기를 마친 날짜를 선택하면 총 독서 기간이 뜨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제일 밑에는 평균 며칠을 읽었는지 뜨도록 만들었는데, 이건 전체 목록의 독서 평균 기간이다. 그냥 모든 작품에 대한 독서 기간을 알고 싶다면 평균이 아니라 합계를 선택하면 된다.

 

 

 

 

날짜 계산 함수
dateBetween(prop("읽기 끝"), prop("읽기 시작"), "days")

노션 날짜 계산 함수

 

 

노션 태그, 숫자

취향 별점은 정말 말 그대로 내 취향에 따른 별점. 별 1~5개까지 부여해 두었다. 별 모양이 아닌 이모티콘을 넣을 수도 있다.

플랫폼은 내가 어느 플랫폼에서 샀는지 체크하면 된다. 만일 종이책을 샀다면 '종이책' 혹은 책을 산 서점을 써도 된다.

 

8,000원씩 네 권이라 32,000원이라고 썼지만 실제로는 할인가도 있고, 때에 따라 쿠폰을 적용하는 등 할인율이 들어갈 수 있다. 어느 쪽이든 실제 구매한 가격을 적으면 된다. 그래야 제일 아래에 합계액을 보고 내가 얼마나 샀나 알 수 있다……. 이거 때문에 나는 그냥 1년 단위로 템플릿을 복제해서 쓸까 한다.

 

2. 선택 사항

노션 독서 상태

두 가지 다 적어 두었다. 쪽수를 체크하는 것, 권수를 체크하는 것.

 

ㄱ. 쪽수의 경우

쪽수는 여러 권이 아닌 단권일 때 좋다. 만일 한 시리즈에 여러 권이 있다면 쪽수를 일일이 계산해서 쓰기 어렵다. 처음에 총 쪽수는 단순히 더하면 되지만, 읽은 쪽수의 경우 내가 3권째를 읽었다면 앞서 2권의 쪽수에 내가 읽고 있는 3권의 분량을 더해야 한다. 생각보다 복잡하고 귀찮기 때문에 단권일 때만 쓰면 좋다.

 

ㄴ. 권수의 경우

이것은 권당이라 세세하게 얼마나 읽었는지 체크하여 진행 상태를 볼 순 없다. 그냥 0.3 분량을 읽었다거나 하는 식으로 체크할 순 있지만 역시 세세하진 않다. 한 권을 다 읽으면 1을 체크하고, 아니면 0.5 정도로 체크해도 될 듯하다.

 

 

독서 상태 진행 현황 함수
if(prop("읽은 쪽수") / prop("총 쪽수") >= 1, "■■■■■■■■■■ 100%", if(empty(prop("읽은 쪽수")) and not empty(prop("총 쪽수")), "0%", slice("■■■■■■■■■■", 0, floor(prop("읽은 쪽수") / prop("총 쪽수") * 10)) + " " + format(round(prop("읽은 쪽수") / prop("총 쪽수") * 100)) + "%"))

노션 진행 현황 함수

진행 현황은 쪽수나 권수나 함수 자체는 같다. 다만 어느 걸 계산할지 위치만 다르다. 쪽수인지 권수인지.

 

노션 숫자

한 작품에 여러 권이 있을 경우 옆의 '책갈피'에 현재 읽는 쪽수를 써 넣으면 나중에 찾기 쉽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이렇게까지 하지 않고, 정말 책에 책갈피를 끼워 두는 편이다. 전자책의 경우 어차피 자동으로 이전에 읽었던 곳을 찾아주니 큰 의미는 없다.

 

3. 추가 템플릿

노션 표 안의 페이지

페이지로 열기에 들어간다.

노션 속성표

이렇게 속성이 나오는데 일단 넘기고, 아래로 내려간다.

노션 템플릿 속 템플릿

이렇게 독후감 템플릿이 있다!

노션 템플릿 속 독후감 템플릿

들어가면 이렇게 임의로 몇 가지를 써 두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내 기준으로 적은 거라, 실제로 사용할 사람에 따라 수정, 삭제, 적용하면 된다. 그냥 쭉쭉 써 내려가면 해당 글자색, 배경색이 적용된다.

 

그냥 내가 쓰려고 만든 독서 기록 템플릿 완성! 써 보다가 아쉬우면 다시 만들지 뭐. :)

 

※사용하실 분은 맘껏 복제해서 쓰세요! 변형, 다른 용도로 활용 등 아무런 상관없습니다. :)

 

▼독서 기록 템플릿 공유 링크▼

https://www.notion.so/bacd99c6b8d048638f6782c1d6a57be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