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 템플릿 공유

[노션] 무지출 스티커 템플릿 공유

by 김자오 2021. 1. 14.
728x90
반응형

 

노션 무지출데이 칭찬 스티커 템플릿 모습

무지출 칭찬 스티커!

 

나는 칭찬 스티커를 받기 위해 지출을 최대한 안 하고 있다. 이게 뭐라고 이렇게 소중한지. 스티커 없는 칸이 너무 길어지면 슬프더라구. 그래서 편의점 앞을 지나가도 들어갈 생각도 전혀 안 든다. 원래라면 까까 하나라도 사 먹을 텐데.

 

내가 쓰는 가계부는 연동하는 표가 몇 개나 돼서 다른 사람이 쓰기에 불편할 수 있어서 이번엔 간략한 걸 만들었다. 모두가 내 템플릿을 사용하게 될 그날까지. 후후후후후후후후.

 

노션 무지출 데이 주의 사항

템플릿 안에도 간단한 설명을 써 놨다.

 

이 템플릿은 지출 금액과 저금 금액을 직접 계산해서 써야 한다. 원래는 일일이 내역을 쓰고, 그 내역을 불러와서 합계 계산을 쓰도록 만들었는데 이 경우 표가 좀 무거워지고 지출을 일일이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 템플릿은 무지출과 대략적인 지출, 저금 금액을 파악하는 용도로 만들어서 1원 단위까지 꼼꼼히 쓸 필요는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전에 쓴 나의 가계부 템플릿의 경우에는 통장 잔고까지 뜨도록 만들어서 나는 정말 1원 단위까지 꼼꼼히 쓰고 있기 때문에 가끔 많이 번거롭다.

 

그리고 중요한 것!

 

지출이 없을 때는 반드시 0을 쓴다!

 

안 그러면 그 옆의 '지출<저금' 부분에 스티커가 뜨지 않는다.

지출보다 저금이 클 때 표시

이런 식으로.

 

지출<저금을 쓰지 않는다면 비워 두어도 상관없다. ∑지출<저금은 말 그대로 지출보다 저금이 클 때 스티커가 뜨도록 만든 것이다. 지출이 있어도 저금을 더 많이 했다면 칭찬받고 싶어서. 칭찬, 그것은 나를 춤추게 만들지! 저금 스티커는 꽃을 넣었다. 꽃밭으로 만들겠어! 사람에 따라 나처럼 꽃 한 송이만 넣어도 되고 혹은 여러 송이를 넣어도 된다.

지출<저금

이렇게 화단을 만들어도 귀엽겠당. 꼭 해바라기가 아니어도 이모티콘에 있는 것이라면 다 괜찮다. 음, 그런데 해바라기가 멀리서 보면 밤송이처럼도 보이네. 나는 다른 걸로 만들어야겠다.

 

노션, 토글 안의 무지출 체크리스트

아래에 이렇게 한 달 단위로 복제해서 쓰는 토글을 삽입했다.

노션 1월 무지출 데이 체크 표

토글을 열었을 때의 모습. 1월은 이미 반이나 지나가고 있어서 쓰다가 말았다. 시작하는 날짜부터 작성하면 된다. :) 지금 모습은 지출 금액이 없기 때문에 무지출이 체크되고, 칭찬이 체크된 것이다. 하지만 지금 표에는 지출 금액도 저금 금액도 없기 때문에 지출<저금 칸에 스티커가 없다.

 

이게 의외로 지출을 줄이고 저금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다 커서는 칭찬 스티커를 받을 일이 없거든. 그것도 남과 경쟁이 아니라 나 자신의 성취감을 위한 걸로.

 

무지출 체크 함수
empty(prop("지출 금액")) == true

노션 무지출 체크리스트 템플릿, 무지출 체크 함수

함수에 쓰인 대로 "지출 금액"이 비어 있을 때, 0일 때 체크된다. 이 함수를 적용해 두면 지출 금액에 따라 자동 체크되니 편하다.

 

무지출 스티커 함수
if(prop("무지출") == true, "😍💕", "")

노션 무지출 템플릿, 무지출 스티커 함수

이건 "무지출"이 체크되어 있을 때 해당 이모티콘이 스티커처럼 붙는 것. 만약 지출이 있을 때도 이모티콘을 적용하고 싶다면 뒤의 따옴표 사이에 뭔가 넣으면 된다.

무지출 스티커

여기에. 앗, 사진이 너무 작군. 아무튼 이 사이에 지출용 이모티콘이나 글씨를 적으면 된다.

 

지출<저금 함수
if(prop("지출 금액") < prop("저금 금액"), "🌻", "")

노션 무지출 체크리스트, 지출<저금 함수

지출 금액보다 저금 금액이 클 때 이모티콘 함수가 뜨도록 설정했다. 저금을 했어도 지출 금액이 더 크면 이 스티커가 뜨지 않는다. 나는 카카오뱅크에서 하는 매일 적금을 든 게 있어서 저금했다고 무조건 스티커를 받는 걸로 띄우지 않았다. 그런데 만약 저금할 때마다 스티커를 받고 싶다면 다음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if(prop("저금 금액")>0,"*","")

 

위에 쓰인 "*" 여기서 *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면 된다. 글씨나 이모티콘 등.

 

노션 표의 맨 아래

그리고 마지막으로, 표의 맨 밑을 보면 이렇게 뜬다. 며칠 했는지, 지출금액의 합, 저금 금액의 합, 그리고 스티커가 붙은 개수. 한 달 다 채운 뒤에 다시 보면 내가 얼마를 지출했고, 얼마를 저금했으며, 스티커는 각각 몇 번을 받았는지 파악하기가 쉽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실 분은 아래 링크에서 복제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지출 체크 템플릿 공유▼

 

https://www.notion.so/5773e3856e22458289598d59bdc1c9a7

무지출 체크 템플릿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