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 템플릿 공유

[노션] 템플릿 공유 방법

by 김자오 2021. 1. 26.
728x90
반응형

노션을 공유하려고 했을 때 방법을 몰라서 헤맸었다. 복제하는 방법은 여기저기에서 알려 주는데 왜 공유하는 방법은 안 나올까 싶었다. 노션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복제해서 쓰는 법부터 배우고, 좀 쓰다 보면 자연스레 공유 방법을 알게 된다고 생각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그래도 혹시나 하여 노션 템플릿을 공유하는 방법을 포스팅한다. :)

무지출 템플릿 메인

예를 들면 이런 템플릿이 있다. (무지출 체크 템플릿을 예로 든 건 그냥 스티커 자랑하려고. 무지출 날에 스티커가, 지출보다 저금이 클 때 또 스티커가 뜨도록 만든 게 제일 맘에 들어. 나도 잘 쓰고 있다. ㅋㅋㅋ)

 

우측 상단을 보면 '공유' 버튼이 있다. 말풍선으로 '여기에 공유!'라고 체크해 두었다. :) 이걸 클릭해 보면 작은 팝업이 뜬다.

노션 공유 팝업1

바로 보이는 '웹에서 공유'를 클릭해 준다. 그럼 파랗게 활성화되고, 링크가 뜬다. 이대로 링크를 넘기는 게 아니다.

약간의 과정이 더 남아 있다.

노션 공유 팝업2

여기에서 중간의 '링크 옵션 보기'를 클릭해 준다.

노션 공유 팝업3

 

그럼 아래 이미지처럼 편집 허용, 댓글 허용, 템플릿 복제 허용, 검색 엔진 인덱싱 허용이 뜬다. 모두 비활성화되어 있다.

노션 공유 팝업4

상대와 같이 쓸 게 아니면
절대로!!!!
편집 허용을 누르면 안 된다.

 

편집 허용을 누른다면 단순히 복제해서 사용하는 게 아니라, 만든 사람이 갖고 있는 템플릿까지 편집이 된다.

 

협업하는 용도로 써서 하나의 템플릿을 같이 사용하는 게 아니라면 이건 건드리지 않는다. 노션이 협업용으로 좋다고 홍보하는 글을 본 적 있는데 바로 이 기능 때문이다. 내가 올린 템플릿 중 커플 다이어리, 교환 일기는 이 기능을 넣어서 함께 사용하는 편이 좋다. 이걸 써 놓는 걸 깜빡했네.

 

단순히 복제해서 공유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저 기능 말고 다른 기능을 본다.

노션 공유 팝업5

댓글 허용이 있다. 편집을 불허해 두고 댓글 허용을 누르면 템플릿을 편집할 수 없으면서 댓글은 달 수 있다. 댓글 위치는 템플릿 안에 작게 있다.

노션 템플릿 댓글

표의 템플릿 안을 보면 이런 식으로 (자) 댓글 추가라고 쓰여 있다. '자'는 '자오'의 '자'다. 내 노션은 '자오'의 노션이라. ㅋㅋㅋ

 

노션 공유 팝업6

자, 이제 중요한 '템플릿 복제 허용'이 있다. 이걸 활성화하고 링크를 복사해서 공유하면 된다. 그럼 다른 사람이 내 노션 템플릿을 복제해 갈 수 있다. 활성화한 템플릿의 하위 템플릿들은 모두 복제가 된다. 상위 템플릿은 복제도 안 되고 열어 볼 수도 없다.

 

검색 엔진 인덱싱은 솔직히 아직 잘 모르겠다. 그냥 있구나, 하고 만다.

 

728x90
반응형